본문 바로가기
N JOB/블로그

티스토리 스킨 변경 주의점

by 나담토리 2021. 9. 17.

안녕하세요 ^^ 오늘은 블로그 스킨을 꾸밀꺼에요.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실행해보고 글로 남겨보는 나담토리 입니다~\

오늘은 HTML로 변경하려다 실패한것을 남겨봅니다.

주의점은 마지막 문단을 확인해 주세요~

저 처럼 실수 안하시려면 쭉 읽어보시면 좋을거에요

 

 

첫번째로  블로그 글쓰는 화면에 폭을 좁혀주려 했어요

분홍색 점선 표시한 글의 영역을 줄여줄껀데요.

유튜브를 보며 하나하나 배운 내용을 실천해 볼게요

줄이는 이유는 나중에 광고가 달리면 가독성을 좋게 해서 수익율도 좋게 할생각이에요.

집중해서 볼수 있게요. 그리고 저는 주로 글은 PC로 작성을 하는데요. 

심지어 모니터도 크다보니, 글을 쓸때 넓게 ~ 쭉 작성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실제 유입되서 노는 사람은 모바일이 70프로가 넘더라구요.

그래서 모바일 환경과 비슷하게 PC에서도 스킨 화면 폭을 줄여주도록 할게요 

 

우선 티스토리 환경설정으로 가시면 왼쪽에 스킨편집을 눌러주세요.

스킨편집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오른쪽 상단에 HTML 버튼이 있어요. 눌러주세요 

이런 표시가 되는데요. 상단에 CSS를 눌러주세요. 이상태로 잠시 둘게요


아까 스킨편집을 하기 위해 열어논 창은 그대로 두고, 블로그의 게시글을 하나 더 열어요.

이렇게 여러개의 탭이 생겨서, 스킨 편집 CSS 소스가 열린 화면과 내가 작성한 글화면을 열어 둘게요. 

작성된 게시글 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해서 뜨는 메뉴 하단에 검사 버튼을 눌러요

그랬더니, 이렇게 오른쪽에 소스가 쭉 떳어요. 상단에 마우스 클릭 아이콘 있어요. 눌러주세요.

(Select an element in the page to inspect it) 버튼입니다.

그리고 나서 작성된 글의 영역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연두색 파란색 등 그 영역이 표시가 되면서, 오른쪽 소스 부분도 표시가 되요. 이렇게 해서 변경한 영역을 찾을거에요. 본문 넓이를 변경 할거니까, 본문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 봅니다.

 

왼쪽 본문에 마우를 대니 이렇게 오른쪽 소스부분에도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요.

그래서 여기부터 실패담 입니다... (도움이 안되는 개인적인 기록입니다 ㅠ) 

스킨 폭 줄이는 영상에서는 간단하게 #content .inner 부분을 찾아서 드래그하고 

아까 소스탭에서 ctrl + f 를 눌르면 검색: 항목이 뜨는데 거기 가서 사이즈를 수정하면 끝~! 이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스킨마다 소스가 다르다는걸... 오늘 알았네요.

 

저한테는 article#content 이렇게 표시가 되서 이 부분을 복사해서 아까 스킨편집 CSS가 선택 탭으로 갔어요.


그 탭의 소스창에서 ctrl + f 를 눌르면 검색에 입력을 했는데요 안나옵니다.

그다음 검색창에 content를 입력하니 몇군데 나오는데 아무리 봐도 사이즈가 없어요.

사이즈 표시가 됬으면 그것만 고칠텐데... 

혼자 끙끙거리고 나른 영상, 다른 블로그를 찾다가 2시간이 훌쩍 지났어요

 

아무래도 오늘은 실패담을 적어봅니다.. ㅠㅜ 

 

티스토리 초보인 제게 환경설정 메뉴에 스킨 변경을 선택하면 스킨이 10개만 나오는데요.

네이버의 현란한 스킨들과 비교하면 너무 심플합니다

이것만 제공해 주거나, 내가 직접 만들어 쓰거나, 사서 써야 하는줄 알았는데요. 

따로 무료 스킨을 제작해서 배포해 주시는 분들도 있고, 구매할수도 있고 하네요.

다만 네이버처럼 자체 플랫폼에서는 불가하고, 개별적으로 찾아서 봐야 하는 점이 블로그 초보인 제게는 아쉬운 부분이에요.

 

그래서 마음에 드는 스킨이 없는지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심플하고 스크린 폭 좁고 무료면 좋겠어요. 

무료 스킨이든 유료 스킨이든 익숙치 않아서 머리가 아프네요 ㅠㅜ

극복해야해 극복해야해 마인드 컨트롤 해봅니다.;;; 

 

무료 / 유료 스킨 배포 받는곳은

1. 묘연님 검색해서 들어가봤어요. 너무 감각적이고 예쁘네요. 

2. 바나나님. 너무 깔끔하고 그나마 마음에 들어요,

3. 엔원스토리님. 깔끔하고 광고 달기 적합해요.

 

 

딱히 마음에 드는 스킨이 없어서 그냥 기본 스킨을 선택했어요.. 

ㅠㅜ 기본 제공스킨으로 변경하고 다시 화면폭을 줄이는 작업을 해보려니 또 안되네요 ㅜㅠ 

이럴 바에는 원래 쓰던 기본 스킨 북클럽이 낫겠다 해서 다시 바꿨어요. 

 

그 사이에 문제가 생긴것 같아요.

스킨을 몇번 바꾸면서 기존에 head 태그로 구글서치콘솔 등 확인 작업을 한적 있는데 초기화가 되면 소스가 없어지는거 아닐까요?  

스킨도 마음대로 변경하면 안될것 같아요ㅠㅜ 

그리고 카테고리 설정도 초기화가 되었어요. 옆에 표시 되었었는데 없어졌네요. 

 

TIP. 티스토리 스킨 변경시 주의점

 

[1]티스토리에서 배포하는 스킨이라고 해도 왔다갔다 바꾸면 설정이 초기화 되고, 설정값이 다 옮겨지지 않아요.

[2] 개인이 배포하는 스킨 사용시 - 검증이 되지 않았으므로 , 오류나 생략, 검색노출 안됨, 광고 오류 등이 동반될수 있으니,  기존에 붙여넣기 추가했던 태그라던가를 잘 복사해서 가져가야해요. (저는 초보라 아예 안바꾸는 편이 속편하겠어요) 

 

 


저는 다시 네이버 검색 등록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봤는데 

초보라 이것저것 다 눌러놨어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윕마스터 도구에 들어가서 티스토리 등록해논게 잘 되어있는지 확인했어요. 최저고하 하고 요청 검증 등등 

아직 갈길이 머네요. 그냥 둘껄 뭘 건드려서 일을 만들었어요 ㅠ

 

여러분들 스킨 변경시 꼭 주의하세요. 

오늘의 교훈 스킨은 수정하지 말자 ㅋㅋㅋㅋ

4시간째 고생하고 있어요. 이런 시행착오는 저 하나로... ㅠㅜ  

 

댓글